반응형

불과 5년 전만 해도 허위딜러가 판을 치고 다니며 온갖 침수차와 문제차들이 중고차시장에 자리 잡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손해를 보고 중고차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게 변하였습니다. 하지만 많은 노력들로 인하여 중고차 시장은 점점 변화하고 있고 발전된 인터넷으로 인하여 많은 중고차 고르는 팁을 전해주곤 합니다. 제 블로그 글에서는 X튜브 및 그 어디에서도 쉽게 접할 수 없지만 확실한 중고차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열쇠를-전달해주는-그림
계약

1. 주변 사람 및 유명인의 신뢰도에 의존하지마라.

요즘 많은 인터넷 매체에서 선의의 영향력을 펼치며 좋은 중고차를 선전해 주는 유명인들도 있고, 주변에 한 명쯤은 자동차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갖고 계신 주변인도 한분씩은 있을 것입니다. 유명 중고차 딜러 및 아는 지인이 중고차 딜러라고 한들 그 분또 한 중고차로 인하여 장사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주변인의 조언에 많이 휘둘리지 마시고, 정말 싸고 좋은 차를 원하신다면 SK*카, *카 , KB차*차 등 여러 중고차 사이트를 확인해 보시길 바라며 내가 보는 차량이 비슷한 연식, 키로수의 차량들에 비하여 터무니없이 저렴하다면 그 차는 허위일 확률이 아무래도 조금 더 상승한다는 경계심을 갖고 차량을 보시면 유리합니다.

2. 차량의 상태를 믿지 마라.

중고차는 말 그대로 누군가가 사용하던 차량을 아주 간단한 작업만 한 뒤 다시 재판매되는 차량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짜리 차량에 수리비를 500만 원을 들여 수리를 했으니 1500만 원에 판다 하면 구매하실 분이 계실까요? 이 부분을 잘 생각해 보시면 반대입장인 딜러분들의 입장도 이해가 가실 겁니다. 최대한의 마진을 위해 완벽한 수리가 불가능한 부분입니다. 만약 해당 차량의 문제점을 알고 싶다면 차량을 구입하러 가기 전 해당 차량 모델 카페 및 너튜브에 고질병 및 수리영상등을 검색해 봅니다. 그렇다면 해당 차량을 운행하는 실 차주들의 현실적인 답변들이 이미 많이 있을 것이며, 차량구매 전 근처 카센터에서 이 부분을 더욱더 세심하게 봐달라고 한 후 이상이 없다면 이차는 이미 80% 이상은 만족할만한 차량 선택이 된 상태라고 생각됩니다.

3. 여러 모델을 고민 중이라면 향 후 5년 뒤의 차량가격을 확인한다.

같은 조건, 같은가 격의 A라는 모델과 B라는 모델 사이에서 고민이 된다면 그 차의 5년 뒤 감가율을 확인해봅니다. 정확하진 않겠지만 만약 5만KM의 키로수를 가진 차량을 구매할 것이라면 동일 차종의 15만키로 이상의 차량가격, 혹은 지금 구매하려는 모델의 전모델 가격을 A와B를 두고 비교해보시고 감가가 덜 이루어진 차량이 있다면 해당 차량은 마찬가지 앞으로 5년후에도 감가상각이 덜 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똑같은 1000만원을 주고 차량을 구매했는데 5년 뒤 A라는 차량은 300만원 B 라는 차량은 500만 원이라면 이 두 모델의 차이는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며, 차량을 팔 때의 가격도 대략적인 생각을 하고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차량 구매 전 할부사 및 캐피탈사를 먼저 알아본 후 차량을 확인한다.

차량 구매자분 대부분이 모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중고차 매매단지에 방문한다면 몇몇 개의 할부사들이 존재합니다. 해당 할부사 및 캐피탈여신 사는 해당 단지 내의 중고차 대출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으며, 만약 제가 중고차를 구매할 때 대출을 원한다면 제휴된 캐피탈사로 유도하며 소정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문제는 크게는 아니어도 해당 딜러가 수수료를 받게 된다면 내가 앞으로 1년~5년 동안 갚아나가야 할 대출금의 금리가 상승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선 중고차매매단지에 방문 후 차를 보러 가기 이전에 캐피탈사 혹은 여신사에 먼저 방문하여 "차량을 구매하려 하는데 차량을 담당하는 딜러에게는 따로 말하지 않을 테니 나의 대출업무를 도와달라"라고 말한 뒤 차량 구매할 딜러에겐 "아는 지인이 있어 그쪽에서 대출을 진행하겠다."라고 말한다면 크다면 크고 적다면 적은 나의 금리를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